교과 융합-통합형 수업 평가

이달의 테마

융합  - 원리와 절차에 따른 의도적 결합

교과 융합은 서로 다른 학습 요소들을 원리와 절차에 따라 의도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말한다.  의도적이라는 의미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교사는 과거 단순한 지식 전달자에서 이제는 학생들이 통합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 미래의 인재로 키워내는 사람들이다.  미래의 인재란 무엇일까? 정보와 지식을 다양하게 융합하여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해 내는 사람이다. 의사소통능력, 긍정적 사고방식, 끊임없는 학습, 자신의 한계를 넓히려는 노력, 포용력과 이해력 등 미래 인재에게 요구되는 역량들은 단순한 지식 평가를 넘어선다. 이러한 역량을 기르고 미래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교사는 교과간 연계를 통해 의도적으로 융합-통합하여 수업을 재구성하고 평가도 단편적 지식 위주의 평가를 벗어나서 과정 중심의 평가를 기반으로 사고력과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종합적 평가로 재구성해야 한다.
다음은 STEAM의 통합 개념들이다.

개념1
규칙성 : 사건/사물의 규칙성이나 주기성에 대한 이해
개념2
원인과 결과 : 사건/현상의 인과관계에 대한 이해
개념3
비율과 척도 : 측정된 양들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이해
개념4
시스템과 조화 : 시스템 및 구성요소, 구조에 대한 이해
개념5
순환과 보존 : 자연 현상/물질의 순환/보존에 대한 이해
개념6
구조와 기능 : 사물/생명체의 기능/특징을 결정짓는 형태와 그 기능에 대한 이해
개념7
안정성과 변화 : 안정과 평형을 중심으로 변화하는 현상에 대한 이해

9월의 에듀테크

협력적 네트워킹 지원 활동

협력적 네트워킹 지원 활동

이달의 테마

언택트 교실의 협업 활동을 지원하는 디지털 협동학습

협동학습이란 구성원이 4-6명인 소집단을 형성하여 구성원 사이에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며 학습하게 하는 교수법이다. 학생들의 긍정적 상호의존 관계를 중시하고 집단 구성원 개개인의 책임을 강조하며 동시에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진정한 협동학습이 가능하려면 과제가 협동적으로 구성되어야 하고, 평가체제에서의 기회도 균등해야 하며 협동적 피드백 구조, 집단과정에 대한 밸들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협동학습이 힘든 언택트 교실 속에서는 디지털 협동학습을 통해 온라인 상에서 협력적 네트워킹 학습 활동을 할 수 있다. 웹 또는 모바일 환경 하에서 협력을 지원하는 다양한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언택트 교실에도 협력적 네트워킹 지원 활동이 가능하다. 

협동학습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원리1
긍정적인 상호의존 - 모둠과제를 혼자 할 수 없고 함께 해결해야 함
원리2
개인적인 책임 - 무임 승차자가 없이 개개인이 책임을 다해야 함
원리3
동등한 참여 - 학습자 모두 참여해야 함(독점자, 소외자 없도록 함)
원리4
동시다발적 상호작용 - 전체 학습 집단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함(모든 학생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동시다발적인 구조로 수업을 진행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