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US

"최첨단 기술이 교육과 만나면 학습이 더 이상 교실에 머무르지 않는다"

초·중·고 교사들의 연합으로 구성된 「에듀테크 활용 부산 수업·평가혁신연구회」는 수업·평가지원센터와 협업을 통하여 2020학년도에는 미래교육을 위한 수업·평가 혁신 10대 연구과제를 중심으로, 2021학년도에는 블렌디드 수업·평가 실천방향 6대 테마를 중심으로 학교급별 에듀테크 도구 소개, 사용법 소개, 수업 활용 방법 등을 함께 나누기 위한 목적으로 「월간 에듀테크」 웹진(Webzine)을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매월 발간되는 웹진을 통해서 현장의 많은 선생님들이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수업을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연구와 가치들을 나누며 확장해 나가겠습니다.

Learning Together, Using Wisely - EDUTECH

이 달의 수업 챌린지

수업 개요

- 대상 및 과목 : 고1 공통 사회
- 단원 : 사회 현상의 이해
- 방법 : 프로젝트수업, 블렌디드 러닝
- 주제 : 트랜드 분석으로 진로 설계하기
- 블렌디드 러닝 수업.평가 전략 : 네이버 데이터랩을 활용한 트랜드 분석 및 발표 

도입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도입을 한다.

전개

수업 사태와 에듀테크 활용 전개 전략

평가

- 프로젝트 수행 과정 평가
- 핵심 역량 평가 : 협동심, 의사소통역량
- 프로젝트 결과물 발표 및 평ㄱ

수업 자료실

월간 수업 나눔 챌린지에 소개된 수업의 자료들을 공유하는 곳입니다.
수업에 많은 활용을 기대합니다.
귀중한 수업 자료를 남겨주시고 공유해 주신 선생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여러분들도 주인공이 되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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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egory Frequently asked question about this pages and delevery process while ordered post didn't arrive 7 admin now 50
9 category Good design.I will be glad if you see my latest work. Jack 5 hour ago 175
8 category awesome work..really very inspirational job.congrats David James 3 days ago 534
7 category Beautiful design and layout.. Great job BaByliss dev 22 51
6 category Amazing work one really feels like in a stone age. Impressive! Oliver Warren dev 7 235
5 category Unbelievable divat not dive project itself is awesome but it's presentation here... congratulations! DIANA nov 31 165
4 category Excellent work! Great presentation! Jett nov 18 25
3 category od design.I will be glad if you see my latest work. Lincoln nov 17 266
2 category Beautiful design and layout.. Great job Blaise nov 13 369
1 category Amazing work one really feels like in a stone age. Impressive! Raphael nov 4 16

4월의 에듀테크

블렌디드 수업·평가

블렌디드 수업·평가

이달의 테마

"온오프라인 장점 결합, 교육 효과 극대화"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은 매체, 학습방법, 유형 등을 결합한다는 면에서 혼합형 학습이라고 불린다. 두 가지 이상의 학습방법이 지니는 장점을 결합하여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학습형태로, 면대면 교실수업과 온라인 학습 등 오프라인과 온라인 활동을 결합한 학습이 가장 대표적이다. 기존의 면대면 교육과 온라인 수업 등을 결합한 블랜디드 러닝이 주목받는 이유는 면대면 교육이 가진 시간적, 공간적 제한점을 온라인 수업의 장점을 통해 보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온라인 수업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인간적인 접촉의 상실이나 혼자하는 학습에 대한 두려움, 이로 인한 동기유발 저하 등을 면대면 교육으로 보완할 수 있다는 측면이 면대면 교육과 온라인 학습을 결합한 혼합 학습의 장점이 된다. 이러한 온오프라인 학습의 장점을 결합한 블렌디드 러닝의 특징은 온오프라인 통합을 통한 실전 연계로 지속적 학습이 가능해지며, 학습 공간과 기회가 확대되고, 교육의 효과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블렌디드 러닝의 학습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가상학습 강화모델 : 필수과목 등 일부만 대면수업, 나머지는 원격수업으로 진행하는 방식
둘째
순환 모델 : 교사의 통제에 따라 온오프라인 수업을 정해진 시간에 따라 운영하는 방식
셋째
플렉스 모델 : 온라인이 힘든 체육대회 등을 대면수업으로 진행, 대부분 원격으로 진행하는 방식
넷째
알라카르테 모델 : 대면수업을 하되 일부 선택과목 등을 온라인으로 개설 운영하는 방식

3월의 에듀테크

문제중심 프로젝트 수업

문제중심 프로젝트 수업

이달의 테마

"문제중심과 프로젝트 학습이 전제로 하는 구성주의"

구성주의는 똑같은 것을 경험해도 학생들마다 다르게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음을 전제로 한다. 같은 시간에 같은 내용을 학생마다 기초로 하고 있는 경험과 사고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학생들이 익히는 것도 모두 제각각 다르다. 이런 철학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구성주의에서는 학생들이 배우고 익히는 것에 대한 학생 개개인의 다양성을 존중한다.
구성주의 교수설계는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맥락을 제공하고, 학습자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지식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데에 교수설계의 초점을 둔다. 구성주의 교수설계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 설계이다.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지식을 구성하고 문제해결능력을 습득하므로 학습자가 목표 및 계획 수립, 과정의 과 평가에 참여하도록 하는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둘째, 맥락을 제공한다. 학습자는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지식을 구성하므로, 지식을 구성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실생활을 반영하는 복잡하고 다양한 맥락을 제공한다.
셋째, 실제적 과제를 제시한다. 학습자는 일상생활에서 부딪칠 수 있는 실제적인 과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지식의 의미를 구성하고 문제해결전략을 습득하게 되므로 학생들이 실생활에서 부딪칠 수 있는 문제를 과제로 제시해야 한다.
넷째, 협력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실생활에서는 다른 사람과 능동적으로 협력해야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므로 협력학습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구성주의 교수이론에 따르면 교사는 학습자가 의미를 구성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해야 한다.

첫째
학습 조력자 - 학생들이 학습자료를 유의미하게 다룰 수 있도록 조력
첫째
학습 촉진자 - 흥미유발, 질문유도, 피드백과 도움 제공 통한 학습 촉진
둘째
동료학습자 및 모델 역할 - 함께 해결하는 동료, 시범 보이는 모델

1월의 에듀테크

실생활 맥락 수업

실생활 맥락 수업

이달의 테마

"실제적 맥락 속에서 지식을 구성"

오늘날 실생활 맥락 수업은 상황학습 이론(situated learning)에서 뿌리를 엿볼 수 있다. 상황학습(situated learning) 이론을 발달시킨 Lave (1989, 1991)는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학습은 하나의 활동 즉, 생활의 맥락 및 문화의 기능이라고 주장한다. 다시 말해 학생 참여적이라는 것이다. 이는 추상적이거나 실생활과 동떨어진 지식을 다루는 대부분의 전통적인 교실의 학습 활동과는 대조를 이룬다. 상황 학습에서는 사회적인 교류가 학습의 중요한 요소를 이룬다. 학습자들은 특정한 신념과 행동이 습득되어질 수 있도록 하는 "실천 사회"(community of practice)에 참여하게 된다. 겉돌던 낮선 학습자가 이런 사회에 옮겨옴으로써, 이들은 새로운 문화에 점점 활동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그리하여 전문가가 된다.
  상황 학습 이론의 원리는 아래와 같다. 첫째, 지식은 실제적인 생활 맥락에서 제시되어야 한다. 즉, 지식의 배경과 이의 응용은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 둘째, 학습은 사회적인 교류와 협동을 필요로 한다. Brown, Collins & Duguid(1989)는 인지적 도제 정신의 아이디어를 강조하여 상황 학습 이론을 더 발전시켰다. Suchman(1988)은 상황 학습의 틀을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의 맥락에서 연구하였다.

첫째
지식은 실제적인 생활 맥락에서 제시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은 사회적인 교류와 협동을 필요로 한다.

12월의 에듀테크

학생 맞춤형 수업-평가

개인 맞춤형 수업 평가

이달의 테마

"이 세상에 똑같은 학생은 없다"

맞춤형 수업(differentiated classroom)은 학생이 수업을 통해 강점 역량을 잘 발휘하고 부족한 역량을 강화하도록 학생의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 내용, 교육 과정, 결과를 다양하게 구성하는 학생 중심 수업으로 정의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교육은 개인(학생)의 역량에 초점을 맞추어 그 특성을 살리는 창의적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학생 개인의 특성을 개성으로 존중하고 그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교육하는 것은 물론 그 특성을 격려하고 강점화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학생이 창의적 인재로 성장하도록 학생중심으로 교육과정과 교수방법의 개선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학생 특성을 학습 성취 수준뿐만 아니라 학습 선호도, 흥미, 준비도 등을 통해서 철저히 파악해야 하며, 수업 목표는 단순한 지식과 개념의 습득과 이해를 넘어서 역량의 신장, 개념의 활용을 목표로 하여야 하며, 목표 - > 평가 - > 내용 및 방법 - > 평가 및 피드백 설계의 순으로 이루어지되 내용(성취 수준별 심화/보충학습)뿐만 아니라, 과정과 결과에 대해 학생 맞춤형 피드백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분반, 이질적인 모둠 활용, 이동식 소규모 수업, 에듀테크(인공지능, 빅데이터를 활용한 학생 학습 및 교수 분석, 피드백, 과정 설계 등)를 활용한 적극적 수업 환경적 전략이 필요하다. 
맞춤형 수업을 실천하고자 하는 교사의 기본 철학은 다음과 같다.

철학1
학생의 두뇌는 지문처럼 독특하다.
철학2
모든 학생은 강점 역량과 강화되어야 할 역량을 가지고 있다.
철학3
감정과 느낌, 그리고 태도가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철학4
학생은 자신의 선행지식과 경험을 동반하여 학습한다.
철학5
학생은 서로 다른 시간에 서로 다른 방식으로 학습한다.
철학6
너무 늦어서 학생이 학습할 수 없다는 말은 전혀 맞지 않다.

11월의 에듀테크

에듀테크 활용 수업-평가

에듀테크 활용 수업 평가

이달의 테마

에듀테크 - 미래를 변화시킬 디지털 교육

교육 전반에 걸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세계적인 교육 사조로 교실과 수업을 혁신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적 방법으로써 에듀테크는 특히, 원격수업의 시기를 거치며 교육에 혁명과도 같은 반향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에듀테크(EDUTECH)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용어로 교육 분야에 기술을 융합하여 교육을 혁신하고자 하는 새로운 교육 흐름을 말한다. 교육과 융합하고 교육을 서포트하는 주요 기술에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Cloud), 온라인 공개강의(MOOC) 등이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디지털교과서와 SW코딩도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많은 교육관계자들과 에듀테크 전문가들은 이러한 에듀테크를 통한 교육의 고도화가 이루어진다면 개별 맞춤형 교육이 활성화 될 수 있고 이로 인한 완전학습을 추구할 수 있으며 또한, 교육의 장벽이 사라지게 되면서 입시 위주의 현행 교육 체제도 점차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에듀테크의 3가지 대표적 강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1
개인별 맞춤 학습의 지원
장점2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육 전반에 대한 효율적 분석
장점3
마이크로 러닝(MicroLearning) 학습 가능

10월의 에듀테크

교과 융합-통합형 수업-평가